MUSICUS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현대 성악가들을 위한 발음 

저자: Steven B. Jepson

        (Baritone,  Professor of  University of Missouri in Colombia)

출처: Classical Singers Online Articles (https://www.csmusic.net/content/articles/diction-for-todays-singer/)

 

미국의 모든 성악전공 대학생들은 누구나 영어를 제외하고라도 (경우에 따라서는 영어발음도 배워야 하지만) 외국어 노래를 좀더 효과적으로 부르기 위해 특별한 (때론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부호들과 규칙을 사용해 가르치는 발음수업을 들어야 합니다.  시중에는 학생들과 교사들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훌륭한 교제들과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아무도 것들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습니다. 글에서는 발음을 가르칠 때의 어려움들과 위험성 그리고 어떻게해야 발음을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울 있는지 방법을 6부에 걸쳐 소개하고자 합니다.

 

기억해야 것은 글은 내가 수년동안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발견한 것들을 토대로 것입니다. 오래된 광고에서 말하듯 "여러분의 여정은 각기 다양합니다". 또한 글은 저의 수업을 들었던 학생들의 피드백을 듣고 계속 수정하며 접근한 것입니다.

 

성악교수들은 학생들이 명확하게 가사를 분석하고 전달할 있도록 개인레슨이나 교실수업을 통해 발음을 가르쳐야 합니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발음의 복잡함을 자세히 가르칠 여유가 없거나 또는 언어에 대한 충분한 지식이 없을수 있기에, 발음 수업은 하나의 대학과목으로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대학교는 성악과 1학년이나 2학년 중에 배웁니다. 제가 가르치고 있는 콜롬비아 주의 미조리 대학은 2년차에 수강하게 됩니다. 또한 음악교육 전공자 (특히 합창전공) 장차 교사가 되어 발음에 대해 다루게 것이므로 과목을 택하게 되어있습니다.

 

1: 그렇다면 발음은 이해하거나 가르치기 어려운 것인가?

발음은 혼동이 오기 쉽습니다. 단지 생소한 소리를 만들어햐 하기 때문이 아니라 또한 노래를 부르며 발음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노래할 때는 소리를 오래 지속하게 되는데 말할 만일 이렇게 한다면 바보같거나 과장되게 들리게 됩니다.  (토요일 톡쇼에서 코미디언 로비츠의 매스터 데스피안 역할을 떠울려 보세요)

 

혼돈스럽게 하는 점은 많은 규칙들과 또한 예외적인 발음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프랑스어의 발음이 가장 어렵다고 보통 생각하는데, 대부분 규칙이 정해져 있습니다.  따라서 규칙을 배우고 이해하면 발음이 점차 이해할 있게 됩니다. 그러나 이탈리아어는 교사나 작사가의 출신 지방 또는 교육받은 곳이 어디냐에 따라 규칙이 변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규칙들과 예외는 교사마다 그리고 교재마다 다양합니다.

 

발음은 일반적으로 가곡을 배우는 과정에서 특정한 발음을 개인 교사로 부터 배우게 되는   자세한 방법을 가장 재능있는 성악가들도 힘들어하는 국제 음성 부호 (IPA) 사용합니다.

 

주로 학생들로 하여금 IPA 부호를 외워서 사용하도록 하는데, 현실적으로 성악가와 교사들에겐 IPA 접근하기 쉬운 도구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부를 곡이 정해지면 항상 발음 서적이 참고자료로 사용됩니다.

 

IPA 가르칠 사용되는 몇몇 교재는 기본 규칙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예외적인 규칙들은 대충 얼버무리고 넘어가게 됩니다.  간단한 테스트를 치를 때에도 학생들은 사전에서 예외적인  사항보다는 주로 규칙이 나오는 내용만을 사용하는 모습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소셜미디어(페이스북, 유투브, 인스타그램 ) 익숙한 요즘 학생들에겐 대부분의 발음교육 과정이 수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어떤 학생들은 웹사이트를 사용하지만 예들은 때론 혼란스럽게 만들거나 혹은 학생들의 주목조차 받지 못합니다.

 

많은 음악 교육 환경에서 영어는 발음수업에서 다뤄지지 않습니다. 일반적 의견으로는 만일 영어를 말할 있다면 노래할 있다고 말하지만 그것이 항상 맞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발음과정은 IPA 발음에 치중되어 있고, 기본적인 문법 (통사론, 성별, /복수, 접속사,   동사원형, 숙어 ) 다루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법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가사에 사용된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발음과 번역을 쉽게 도와주며 해석을 하는데 있어서는 대단히 유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