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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iah within the oratorio genre

‘Oratorio 장르 범위 안에서의 Messiah’

 

Messiah Handel 자신이 개발한 London극장의 연주용 oratorio라는 특정한 유형 범위 내에서, 1741년부터 쌓아온 작곡자와 청중 사이의 경험과 배경을 토대로 창작되었다. Handel Messiah를 작곡하기 이전에 당시 모든 사화적 환경과 경험들을 통하여 폭넓은 구상과 영향력을 온전하게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였다. 즉 다른 음악적 전통의 어느 특정한 부분의 처리를 위한 그의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더욱이 이 Oratorio의 장르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창조적인 표현과 사회적인 수용성에 관하여 마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합병하였다고 할 수 있다.  Messiah에서 그 예술적이고 실용적인 문제는 가장 예리한 면에 중점 되었고 작품의 초기 수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Oratorio는 세속적 극장 연주회용의 음악적 기술을 종교적인 줄거리에 적용함으로 창조되었다음악적 요소에 종교적 주제들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착상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그것은 분명하게 중세 극장의 맥락이라 할 수 있다.  Oratorio 17세기초기에 이탈리아에서 오페라와 함께 태어났다그리고 Oratorio는 경건한 의식의 환경과 세속적인 음악 연주의 형식과 기술을 (3, 낭독, 서정적 서창, 영창, 합창, 그리고 춤) 결합한 연주곡이었다.

Oratorio들의 주제는 구약성서내의 사건들을 포함하여 작품이 전개되었고, 세례 요한으로부터 기독교 초기의 성자들의 삶까지 포함하였다그러므로 Oratorio는 실존 인물들의 극적 성격 묘사가 음악적 기능을 발전시켰다이탈리아 Opera aria들로 독창이 매우 중요한 방향으로 진행 되였듯이 Oratorio의 영창들도 그 영향을 받아 Opera aria와 같은 성격으로 발전하였다. 그와 동시에 Oratorio도 극장 연주회용 연주로 전폭적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을 당시에 교회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의심과 반대에 직면하게 되었다때를 따라 교회 관계자들은 청교도적인 신조의 동기 혹은 사회와 지성을 제어하기 위하여 그들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곳에서는 연극/연주 공연에 대하여 제한을 하려고 노력하였다그리고 세속적인 드라마를 향한 교회의 입장은 일반적으로 불안을 조성하였다.

 

당시 로마교황의 세력이 왕의 직권보다 우위에서 속세를 다스리며 통제가 효력을 발생하던 로마에서는 때때로 Opera가 전적으로 금지 되기도 하였다간혹 Opera가 허용이 되여도 여성 연기자는 금지되었다 (모든 여성 역은 남성이 대행하였다).  특히 Opera가 금지되었던 사순절기간 동안에 실직 당한 음악가들은 Oratorio(성담곡)들을 연주할 수 있었다일반적으로 성경인물이나 성인들의 자연적인 (오페라에서 받아들이는 범위 안에서) 묘사는 용납이 되었으나, 배우 또는 가수가 그리스도를 모방하는 배역은 신성모독으로 또는 무례한 행위로 지적되었다.

성직자의 승인이 예지되거나 내용에 대한 의심이 있을 때는 Oratorio는 때로는 특별한 의상이나 무대 배경 없이 연주함으로 Opera적 원천으로부터 거리를 달리할 수 있었다.  Opera와 달리 Oratorio는 무대가 없이 심지어 연기까지도 제한하고 연주되었다.

청중들이 대망하는 3 (three-section)의 저녁 연주는 두 번의 휴식을 포함하여 3시간 정도의 연주가 진행되던 Italian opera습성으로부터 영국의 oratorio로 이어졌다. Handel oratorio들의 인지된 특색이란 Messiah와 한 쌍을 이루는 oratorio Samson의 대본 작가인 Newburgh Hamilton이 출판된 Samson의 대본 서론에서 잘 요약 하고 있다: Handel은 만족한 마음으로 음악 drama Oratorios를 소개하였습니다그 제목은 성경적 이였으며, 교회 음악의 경건함이 무대의 분위기와 가장 잘 어울리게 결합되어 있습니다[1]

그러나 우리들은 그 훌륭한 연주곡으로서 Messiah에 관한 Jennens의 설명에 대해 약간 놀라운 느낌을 갖게 한다.[2] 특히 Handel Messiah Handel자신이 작곡한 많은 oratorio와 유별나게 다른 세 가지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로가사’(text)는 성경구절에서 선택하였다는 것과(흠정역 성경과 성공회 기도서와 관련된 시편의 ‘Coverdale’ 번역판), opera oratorio aria에서와 같이, 가사의 특색을 이루는 운율(metrical)이나 압운시(rhymed verse)들이 Messiah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산문체의 성경 구절(verses)에는 운율(metrical)구조는 없으나, 그러나 수사적(rhetorical)흐름이 지배하고 있다영어 번역판의 성경구절은 궁극적으로 일반 회중 예배에서 소리를 내어 읽는”performance texts"(통독형 가사)처럼 시도하였다운문에 맞도록 측정된 문장들은 자주 균형 잡힌 구절(동의어, 추론적 또는 대조적)들로 나누어져 있으며, colon[3]이나 semi-colon[4]으로 표기하고 있다.  

 

두 번째로가사’(text)는 극적인 분장이나 성모대사와 같은 배역이 없이 이야기 체로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이다이것은 oratorio Samson에 나오는 Samson, Dalila, Harapha, Manoah역을 맡아 출연하는 독창자들과는 직접적으로 대조되는 형태이다. 더욱이 Messiah에서는 담화적인 기능이 한 목소리에 치중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가사의줄거리”(story)는 독창자들과 합창에 의해 전개되고 있다비록 Handel의 첫번의 작곡 score에는 tenor가 제 2 부에서 주역의 담화자로 약간 강조된 역할을 하였으나, 이것은 흔히독일 수난곡에서 tenor에게 evangelist(전도자)역을 맡도록 작곡하여 온 영향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5]  그리고 몇 부분은 직접 담화하는 직접화법 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Thus saith the Lord"(만군의 주가 말씀하신다)는 예언의 언약으로 천군 천사들이 목자들에게 나타나 이야기한 내용이며, "He trusted in God"(그 생명 구하리. 주님의 뜻이면)은 군중들이 조롱하는 장면과, "Unto which of the Angels"(천사에게 그같이)에서 풍자적으로 사용한 직접화법 등을 들 수 있다그러나 대부분 대사의 줄거리는 간접적으로 전개되었다. 즉 독창자나 합창은 drama에 나오는 배역들이나, Jennens oratorio의 주제로 확인된경건한 신비“(Mystery of Godliness)의 찬사를 받은 진실한 신자들보다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간주하였다성서적(각색되기 보다는) ‘산문체가사와 낭송 (극적 낭송이 아닌)의 등장은, 이전에 이미 지적한 데로 Jennens의 것으로 추정되는 대본에 의해 Handel 1738-9년에 작곡한 “Israel in Egypt" (이집트의 이스라엘 백성)에서 이미 예상한 것에 근거한 듯하다. 낭송 기법의 등장은 Handel이 전에 이미 착수한 송가에서 일부 유래된 것으로 특별히 oratorio "Alexanders Feast" "L'Allegro"의 송가에서 발단되었다.

 

그러나 Messiah Handel의 다른 English oratorio들보다 특이하게 구별되는 특징은 그 주제 자체에 있다. Handel La Resurrezione(부활)Brockes Passion(수난)에서 그리스도의 삶의 사건들을 다루었다. 그러나 이들 작품은 London극장과는 매우 다른 전통을 위해 작곡되고 연주되었다. 특히 사순절 기간 동안에교회 성담곡’(Sacred Oratorio)을 극장의 정규 program으로 연주하는 일에 Handel은 모험을 감행하였다. 그러나 그가 1743년에 Messiah를 사순절 기간에 연주함으로 일반 후원자들을 잃은 것 같지는 안아 보였다. 그러나 맨 처음 London연주를 둘러싼 논쟁으로 많은 압박을 받았을 것이다. 어쨌든 당시 Handel은 새로운 Italian opera company(이태리 오페라단)로부터의 압박에 이미 저항하고 있었고, 그리고 아마도 그의 공연에 대한 청중들의 반응에 대하여 더욱더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로 인하여 더욱 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였을 것이다.

 

10년 후에 Messiah는 예측 불허하게도 London청중들과 함께 부채로부터 흑자를 이루는 예상을 초월한 결과를 이루어 냈다. 이것은 아마도기아보호소의 자선목적과 Messiah가 함께 성공에 기여한 결과인 듯 하며, 1743년 영국의 엄격한 청교도들의 윤리관의 목소리를 소멸시킨 원인이 되기도 한 듯하다. 또한 1750년 중반에 Handel에 대한 청중들의 특성이 다소 변화한 것에 기인한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Italian opera의 유물로서 귀족들의 허식적인 후원으로부터 심각한 견해를 가진 충실한 중산층의 청중들로 전환된 것 같기도 하다. 그로부터 Handel oratorio에 참석하는 것은 마치 수난절의 선행의 전통 중 하나로 되었는지도 모른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Messiah는 자연스럽게도 subscriber's season(정회원 계절)으로 호전되었을 것이다[6].  Messiah와 더불어 Handel은 우연한 사이에 미래 청중들의 특징을 예지했는지도 모른다. 1742 Dublin연주 당시 청중들의 기질이나 견해는 확실히 같은 시대의 London청중들보다는 오히려 1950년대의 London 청중들과 좀 더 유사하였을 것이다.  Dublin 청중들에게 Messiah의 주제와 내용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만한 시기에, London에서는 자선 사업단체의 발전과 청중들 자세의 변화를 기다리어야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런 변화를 위하여 Handel과 그의 librettists(대본작가)가 재래식 극적 oratorio들과 확실하게 구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기회를 기다려야만 하였다.  

 

Messiah 이후, 1757년에 첫 공연된 The Triumph of Time and Truth만이 Handel의 후기 영국 oratorio중에서 유일하게 영국 oratorio의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Il Trionfo del Tempo를 영어로 번역한 (The Triumph of Time and Truth) version으로, 이 작품이 Messiah보다 진보하였거나 개정판이라고 간주할 수가 없다오히려 그와는 반대현상의 것으로서, 실제로 음악적인 구조는 옛 형식이었으며 (음악의 대부분이 그러하다) Handel과 젊은 John Christopher Smith의 새로운 창의력이 함께 도입되어 균형을 이루었다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8]

 

결과적으로, MessiahHandel이 영국 극장가을 위해 작곡한 준 유형(sub-genre) oratorio들 중에 유일하게 독창적 특징을 지닌 우수한 작품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어떤 oratorio들도 꼭 같은 기법을 필요로 하는 주제로 사용한 oratorio는 없다



[1] SAMSON, AN ORATORIO. Covent Graden에 있는 THEATRE-ROYAL에서 연주하였다 (London 1747,첫 연주)

[2] 1745 8 30일 편지; p. 35 참조할 것

[3] 콜론(:)은 설명구나 인용구의 앞에 사용한다. 즉 성경의 장과 절 사이(. 5:6)

[4] 세미콜론(;) period(.)보다 약하고, comma(,)보다는 강한 구두점

[5] He was despised'(그는 모욕)와는 달리, Part Two’scenes’ I-IV의 모든 독창곡들은 tenor0cleft독창자를 위하여 작곡하였다.

[6] Handel program에서 ‘secular'작품들의 1752년의 Hercules, 1772년의 Acis and Galantea, 그리고 1744년의 Semele의 연주등의 연주가 현저하게 축소되었다. 심지어 세속적 작품들 중에 종교적 색채를 암시 하거나 윤리적 배경을 풍기는 Alexander's Feast The Choice of Hercules, L'Allegro등을 포함하여 1755년 이후에 자취를 감춘 단편작품인 Cecilian Ode등이다.

[7] Handel program에서 ‘secular'작품들의 1752년의 Hercules, 1772년의 Acis and Galantea, 그리고 1744년의 Semele의 연주등의 연주가 현저하게 축소되었다. 심지어 세속적 작품들 중에 종교적 색채를 암시 하거나 윤리적 배경을 풍기는 Alexander's Feast The Choice of Hercules, L'Allegro등을 포함하여 1755년 이후에 자취를 감춘 단편작품인 Cecilian Ode등이다.

[8] Christopher Hogwood Richard Luckett(Cambridge 1983)의 편집 Music in Eighteenth-Century English,중의 p. 147 Anthony Hicks ‘The late additions to Handel''s oratorio and the role of the younger Smith' article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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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ria(영광) by Antonio Vivaldi (1678-1741)

Performance Practice; 연주 분석 

백효죽박사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

 

 

Gloria 작곡의 이해

Gloria RV589 by Antonio Vivaldi (1678-1741)

1678년에 이탈리아 동북부의 항구 Venice 가난한 집에 태어난 Vivaldi는 1703년에 성직자의 안수를 받았다. 그러나il prete rosso" (붉은 머리) 키가 작고 가슴이 좁은 흉한 모습의 그는 일년 후에 교회를 사직하였다. 그는 Venice의 Ospedale della Pieta" 여자고아원에서 violin 지도하였다. 그는 40 개의 opera 3개의 oratorio, 38개의 secular cantata, Vespers, church music 다양한 악기 편성의 concerti grossi (유명한 “The Seasons")들과 solo concert, sonata, 그리고 chamber music등을 작곡하였다. 1700년경까지 고아원의 재능 있는 청소년들의 음악교육을 위하여 concerto등을 작곡하였다.

 

1715년에 작곡한 Gloria R. 588 R. 589 종류가 있으며, 작품 R. 589 Soprano Alto독창과 합창을 위한 12악장의 Latin어로 작곡 되였다. 제한된 도약으로부터 1악장과 11악장에서 과감한 완전 도약(perfect octave)형식은 당시 놀라운 혁명으로 Vivaldi가 처음 시도하였다. 특히 trumpet 사용한 밝은 음색과 경쾌하게 도약하는 악장들은 Vivaldi 음악에 익숙한 Bach Mass in B minor Gloria악장에 model 사용한 것으로 추측되기도 한다. 극단적 dynamics 대조와 다양한 texture Gloria homophonic style polyphonic style chorale과의 균형 잡힌 double fugue style 시도한 귀중한 연구 작품이다.

원전에 가장 근접하게 Mason Martens이 편집한 Orchestra full score와 Vocal Score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Gloria의 요약 가사 (백효죽박사 번역)

영광을 영원토록 하나님께 돌리세,

땅에는 평화와 만민에게 은혜가 있으리라.

주님께 감사 드리며 경배하며 영원히

주는 전능하기며 왕의 왕이 시로다.

하나님 독생 성자 예수 그리스도

세상 죄를 지고 가신 하나님의 어린양이시로다.

주님 긍휼과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높은 하나님보좌에 앉으신 홀로 거룩한 주님 자비를 베풀어 주소서.

영광을 돌리세 하나님 높이 친양하세, 아멘

 

악기편성

Chorus, Soli: Soprano, Alto

악기 편성; Violin I, II. Viola, Cello. Oboe, Bassoon, piccolo-trumpet, harpsichord[1]

           1, 11, 12악장-piccolo-trumpet, oboe, strings, basso continuo

           2, 4, 5, 7, 8, 9악장= Strings, basso continuo

           3, 10 악장- Violins in unison, viola, basso continuo

           6악장- violin 또는 Oboe solo basso continuo

Bassoon을 사용할 경우 1, 2, 12악장에 사용할 수 있다. 이런 경우 18세기 연주법에 의하여 piccolo- trumpet strings과의 균형을 위하여 2-3개의 Oboe를 사용하기 바란다.

Basso continuo part Harpsichord 또는 Organ으로 연주하되 악기가 불가능할 경우 piano로 대신 할 수 있으며 건반 악기 없이도 연주가 효과적일 수 있다

Organ으로 연주 할 경우 Basso continuo part로 연주하기 바란다.

 

연주소요시간: 34

 

Critical sources (주 석)

출처: Turin, Biblioteca, Nazionale, Raccolta Renzo Giordano, Opere Sacre, Tome 1, ff 90v129r

Composed:  RV 589 (1713-1717) 1716 8 Ottoman 황제를 대항한 6번째 전쟁에서 승리한

Venetian 의 당시 역사의 배경과 관련이 깊다.

Tempo: 18세기의 tempo tempo marking의 해석이 현재와 같이 극단적이지 않다.  

Fast movement slow movement가 그리 빠르거나 느리지 않다.

실제 speedandante allegro 정도의 차이로서 현재의 prestograve는 당시 Faster slower로 연주하였으며opera와 기악곡에 제한적으로 적용.

Time signature tempo marking; original

Bass figures: bracket 표기가 없는 것은 original

Note value: 5악장과 12악장의 원전 악보는 breve(double-whole), whole, half, quarter notes value alla brave meter를 절반으로 줄이고 4/4 meter로 수정..

Dynamic Marking:  brackets [   ]안의 모든 dynamic markings 과 괄호 (   ) 표기는 trill들은 편집자 표기 

Hemiola: 2, 7, 10악장에 나타나는 hemiola[2] 편집자가 bracket으로 표시한 것으로 지휘의 pattern 하지 않는다.

Rhythm: Early Baroque rhythm중에 dotted-quarter note eight note 연주에서는 double dotted-quar ter note sixteenth note 해석한다. 음은 조금 길게,  짧은 음은   짧게 연주한다.

Slurs: 합창 악보에 표기된 slur들은 편집자의 표기이다.

2악장의 quarter notes slur,

3악장31소절의 두음의 연결들,

6악장 22소절, 36소절의 첫 group 26소절의 둘째 group

7악장의 11소절,

8악장의30소절,

10악장의 68, 79소절,

11악장의 18소절,

12악장의 5, 15소절(Bass)

Sop. & Alto soli tessitura: 상호 높은 성역의 독창곡으로 viola range를 택하였다 (2-3곡예외)

Keyboard Reduction: Mason Martens가 편집 한 orchestra score와 piano 또는 organ의  keyboard 

reduction score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편집자마다 notes의 중복 또는 생략한 경우가 허다하다. 그러므로 keyboard reduction score로 연주하는 경우 orchestra score를 참고하고 하기 바란다.

Vocal score 3악장부터 12악장에 작은 notes들은 cembalo의 음들을 편집자인Mason Martens 기입한 것으로 작곡자의 기보는 아니다.

1악장과 2악장은 현악part figured bass harmony 동일하다.

Basso continuo효과를 위하여 cello solo harpsichord (또는piano) small notes를 연주하면 효과 적이다

 

Performance Practice (연주 분석)

1. 합창; 영광을 돌리세 Gloria in excelsis

Trumpet, Oboe와 현악이 경쾌하기 시작하는 Allegro opening완전 도약 (perfect octave)형식으로 시작한다. 그러나 본래 Allegro의 의미는 tempo의 의미보다 감정적 느낌의 표현이 선행한다. 그러므로 tempo에만 집중하기보다는 ‘경쾌하고 즐겁게’의 느낌으로 연주하되 각 음의 완전 도약과 함께 현악기는 détaché[1]로 연주하기 바란다

2. 합창; 땅에는 평화 Et in terra pax

Andante 3/4 sub-divide 악장은17C. France Inégales[1] 연주기법으로 동등한 note value중 첫 음은 다른 음들보다 약간 길게 stress하는 연주법이다.

17c. France Lully 시대(1632-1687)에 구체화 한 연주기법. (C. P. E. Bach style 참고)

talie[1] 14c 15c, 초반 technique으로 같은 길이의 pattern이 한번 이상 반복 (특히 tenor에 자주 나타남). Rhythmic pattern or talie pitch or color의 반복과 동시에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 2악장 vln I pattern vln II.가 반복한다.

Duuble fugue form은 서로 다른 part의 교대로 다양한 vocal texture를 제시하고 있다.

Molto expressive andante 60-89 measures의 긴 phrase는 놀라운 대조를 이루고 있다.

60-89소절의 extremely long phrase 1악장과 큰 대조적 성격을 잘 드러내야 한다.. 

3. 소프라노 이중창; 찬양하세 Laudamus te

Allegro 2/4. 현악기는 détaché로 연주 할 것.


4. 코랄; 주님께 감사 드리세 Graitias agimus tibi

Adagio의 이 chorale은 제 5악장의 introduction으로 이해 할 것. 그러므로 다음 악장에 attacca로 이어져야 한다.

5. 합창; 놀라우신 영광 Propter magnam gloriam

이 악장은allegro, 원전악보의 note value breve(double-whole), whole, half, quarter note alla brave meter이다 편집자가 halfreduce 4/4 meter    

6. 소프라노 독창; 전능하신 하나님 Domine Deus

Largo 12/8 meter안에 세 종류의 rhythm이 결합한 Sicilian 풍의 rhythm으로 Pastoral type으로 relax하게 연주하기 바란다. 그러나 ‘오! 주 하나님, 만왕의 왕’ (Domine Deus, Rex coelestis)의 가사를 더 들어나게 강조하여 연주하되 은혜롭게 기도하는 심정으로 연주 되여야 한다. (: Messiah중의 no.17, 주는 목자요)

특히 violin solo, 또는 oboe solo와 함께 Basso continuo의 연주는soprano 독창과 매우 우아하게 연주되는 목가적 곡이다. 한편 small notes들을 일정하게 연주하므로 더욱 목가적 분위기로 연주하므로 가사의 뜻을 더욱 높일 수 있다.

7. 합창; 하나님의 독생자 Domine Fili Unigenite

Sixteenths whole notes의 두 성격이 대조적 비교가 나타나도록 연주하기 바란다.

9곳에 나타나는 hemiola time value 3:2, 즉 두 소절이 three time value로 변하지만 지휘 format은 변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강한 accents가 나타나지 않도록 강렬하고 균일하게 연주되어야 한다.  

8. 알토 독창과 합창; 하나님의 어린양 Domine Dues Agnus Dei

Adagio의 이 악장은 sub-divide로 지휘하며 cello solo Basso Continuo의 시작에 이어서 Alto solo와 합창의 응답이 교차하는 우아한 악장이다.

9. 합창; 세상 죄를 지신 주의 어린양 Qui tollis

Adagio four-beat의 지휘로 7소절의 fermata이후의 8소절 note value quarter note half note value는 동일하다. Tempo가 변화지 않도록 유의하기 바란다.

10. 알토독창; 보좌에 앉으신 주님 Qui sedes ad dexteram

Allegro, 3/8 meter는 한 소절을 beat one으로 지휘하여야 하며 명확한 예비 박(preparation beat)이 필수인 동시에 detach의 지휘를 요구한다.

11. 합창; 홀로 거룩한 주님 Quoniam tu solus sanctus

Trumpet, Oboe와 함께 Allegro homophonic 합창은 12악장을 예시해주고 있다.

12. 합창; 영광을 돌리세 Cum Sancto Spiritu

원전악보의 note value breve(double-whole), whole, half, quarter note alla brave meter이다 편집자가 halfreduce 4/4 meter    

60소절에 나타나는 trumpet cadenza 66-69소절의 soprano 67-72소절의 bass, 72-76소절의 soprano part들의 cadence 우아하면서 육중한 아멘 coda 이어진다.

 

[필자소개]

Claremont Graduate University, Claremont, CA. 박사 (1998-지휘전공)

California State University, Los Angeles, CA. 석사 (1995-합창지휘)

Northwestern University대학원 수료 (1974-오케스트라 지휘)

()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합창지휘

(전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초빙교수 (교회음악)

서울시합창단 단장 (2002-3)

미국 CHORUS AMERICA (미국합창지휘자자협회) 유일한 동양 2선 이사

Los Angeles Philharmonic 6년간 협연 및 지방연주 객원지휘

Chicago Orchestra Hall에서 Lakeshore Symphony Orchestra객원지휘 (1975

Crystal Cathedral Symphony 객원지휘 (1987, 1989)

 

[필자 저서]

‘지휘법과 문헌’(pp.469). 

‘메시야 연주해석’.(pp.250)

Vivaldis Gloria연주해석’

Haydn의 천지창조’ 연주해석

‘메시야 합창전곡Articulation분석’

Handel Messiah직곡과 역사’.(pp.255)

‘마에스트로 26인이 말하는 올바른 지휘’ (pp.295)

Messiah Vocal score번역’.(Bearenreiter ed.)

Handel Messiah독창곡집’.(Bearenreiter ed.)

Haydn의 천지창조’새번역과 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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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Along Messiah의 올바른 이해와 자선음악회

1941년에 창단된 Cathedral Choral SocietyPaul Callaway지휘자에에 의해 창단된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200명의 대 합창단이 Kennedy Center에서 정통적인 Handel Messiah연주를 1965 12월 감명 깊게 들을 수 있었다. 한편 199512Los Angeles Master ChoraleSing-Along Messiah연주회에서 Korean Master Chorale (지휘:백효죽박사)이 함께 연주하였다.

선진국에서의 Sing-Along Messiah는 가족단위로 자유롭게 객석에 앉은 자리에서 본인이부르고 싶은 파트를 각자 부르므로 온 가족이 크리스마스의 즐거움을 나누는 기쁨이 넘치는 가족이 합창단인 음악회이다. 입장권은 각자 구입하고 악보는 출판사와 구별없이 본인이 갖고 있는 악보를 사용하거나 연주장 입구에서 구입 또는 Rent할 수 있는 제도이다. 특히 VIP석을 요구하는 경우 연주자와 가장 근 거리인 오케스트라 좌석 근거리를 구입할 수 도 있다. 한편 그날 연주를 위해 가장 많은 후원금을 제공한 분에게 오케스트라와 함께 할렐루야 합창을 지휘하는 혜택을 제공하므로 음악회의 분위기를 한층 높이는 계기를 제공한다. 내년도 할렐루야 지휘를 위한 공천 당첨자를 휴식시간에 발표한다. 물론 10번의 할렐루야 지휘 레슨을 받도록 한다. 한편 어떤 연주에서는 전문합창단들을 방청석 여러 곳에 분산시켜 객석 합창을 돕도록 하기도 한다, 어느 도시를 막론하고 Sing-Along Messiah연주회 입장권은 초 만원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가족들과 관객들을 각 파트 별로 분리시켜 놓고 사전에 파트 연습까지 한다.  이것은 Sing-Along Messiah의 의미를 이해 못한 것이다. 즉 대합창단과 함께 연주하는 메시야 연주로 무의미한 것이다. 가족이 흩어져서 각 파트 별로 나누어 합창한다면 차라리 Messiah연주회에 가는 것이 감동 있는 연주를 감상 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지휘자들이 잘 못 인식된 입장권 판매에 혈안 된 착상이다.

 

Sing-Along Messiah는 가족이 함께 서로 합창하며 즐기는 순간의 기쁨과 평화를 누리며 소외된 사회를 위한 자선음악회로 그 의미가 있다. 헨델의 생전에 Messiah연주의 수입금은 전부 기아보호소(Foundling Hospital)를 위한 자선음악회였다. 남가주에서 교단에 관계 없이 ‘Sing-Along Messiah 자선음악협회단체가 결성되여 해마다 연주의 수입금 전부를 가난과 소외된 어린이들을 돕는 자선음악회가 금년에 시작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바이다. 수준 높은 연주를 위해 반주로는 Los Angeles Philharmonic단원들과 독창자로는 유능한 한국성악가와 외국성악가를 구별 없이 바로크 형식의 Messiah연주로 미 주류사회의 어느 연주도 능가하는 예술성을 빛내는 Messiah 연주가 되리라 확신한다. 헐벗고 어두운 소외된 이들에게 큰 희망과 기쁨을 주는 계기가 되기를 기도한다



백 효 죽 박사 (Dr. Henry HJ Paik)

MUSICUS SOCIETY PRESID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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