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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siah within the oratorio genre

‘Oratorio 장르 범위 안에서의 Messiah’

 

Messiah Handel 자신이 개발한 London극장의 연주용 oratorio라는 특정한 유형 범위 내에서, 1741년부터 쌓아온 작곡자와 청중 사이의 경험과 배경을 토대로 창작되었다. Handel Messiah를 작곡하기 이전에 당시 모든 사화적 환경과 경험들을 통하여 폭넓은 구상과 영향력을 온전하게 자신의 것으로 흡수하였다. 즉 다른 음악적 전통의 어느 특정한 부분의 처리를 위한 그의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더욱이 이 Oratorio의 장르는 어떤 특정한 상황에서 창조적인 표현과 사회적인 수용성에 관하여 마찰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을 합병하였다고 할 수 있다.  Messiah에서 그 예술적이고 실용적인 문제는 가장 예리한 면에 중점 되었고 작품의 초기 수용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었다.

Oratorio는 세속적 극장 연주회용의 음악적 기술을 종교적인 줄거리에 적용함으로 창조되었다음악적 요소에 종교적 주제들을 극적으로 표현하는 착상은 새로운 것이 아니었다그것은 분명하게 중세 극장의 맥락이라 할 수 있다.  Oratorio 17세기초기에 이탈리아에서 오페라와 함께 태어났다그리고 Oratorio는 경건한 의식의 환경과 세속적인 음악 연주의 형식과 기술을 (3, 낭독, 서정적 서창, 영창, 합창, 그리고 춤) 결합한 연주곡이었다.

Oratorio들의 주제는 구약성서내의 사건들을 포함하여 작품이 전개되었고, 세례 요한으로부터 기독교 초기의 성자들의 삶까지 포함하였다그러므로 Oratorio는 실존 인물들의 극적 성격 묘사가 음악적 기능을 발전시켰다이탈리아 Opera aria들로 독창이 매우 중요한 방향으로 진행 되였듯이 Oratorio의 영창들도 그 영향을 받아 Opera aria와 같은 성격으로 발전하였다. 그와 동시에 Oratorio도 극장 연주회용 연주로 전폭적으로 확장되어 가고 있을 당시에 교회 관계자들로부터 많은 의심과 반대에 직면하게 되었다때를 따라 교회 관계자들은 청교도적인 신조의 동기 혹은 사회와 지성을 제어하기 위하여 그들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곳에서는 연극/연주 공연에 대하여 제한을 하려고 노력하였다그리고 세속적인 드라마를 향한 교회의 입장은 일반적으로 불안을 조성하였다.

 

당시 로마교황의 세력이 왕의 직권보다 우위에서 속세를 다스리며 통제가 효력을 발생하던 로마에서는 때때로 Opera가 전적으로 금지 되기도 하였다간혹 Opera가 허용이 되여도 여성 연기자는 금지되었다 (모든 여성 역은 남성이 대행하였다).  특히 Opera가 금지되었던 사순절기간 동안에 실직 당한 음악가들은 Oratorio(성담곡)들을 연주할 수 있었다일반적으로 성경인물이나 성인들의 자연적인 (오페라에서 받아들이는 범위 안에서) 묘사는 용납이 되었으나, 배우 또는 가수가 그리스도를 모방하는 배역은 신성모독으로 또는 무례한 행위로 지적되었다.

성직자의 승인이 예지되거나 내용에 대한 의심이 있을 때는 Oratorio는 때로는 특별한 의상이나 무대 배경 없이 연주함으로 Opera적 원천으로부터 거리를 달리할 수 있었다.  Opera와 달리 Oratorio는 무대가 없이 심지어 연기까지도 제한하고 연주되었다.

청중들이 대망하는 3 (three-section)의 저녁 연주는 두 번의 휴식을 포함하여 3시간 정도의 연주가 진행되던 Italian opera습성으로부터 영국의 oratorio로 이어졌다. Handel oratorio들의 인지된 특색이란 Messiah와 한 쌍을 이루는 oratorio Samson의 대본 작가인 Newburgh Hamilton이 출판된 Samson의 대본 서론에서 잘 요약 하고 있다: Handel은 만족한 마음으로 음악 drama Oratorios를 소개하였습니다그 제목은 성경적 이였으며, 교회 음악의 경건함이 무대의 분위기와 가장 잘 어울리게 결합되어 있습니다[1]

그러나 우리들은 그 훌륭한 연주곡으로서 Messiah에 관한 Jennens의 설명에 대해 약간 놀라운 느낌을 갖게 한다.[2] 특히 Handel Messiah Handel자신이 작곡한 많은 oratorio와 유별나게 다른 세 가지 특징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로가사’(text)는 성경구절에서 선택하였다는 것과(흠정역 성경과 성공회 기도서와 관련된 시편의 ‘Coverdale’ 번역판), opera oratorio aria에서와 같이, 가사의 특색을 이루는 운율(metrical)이나 압운시(rhymed verse)들이 Messiah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산문체의 성경 구절(verses)에는 운율(metrical)구조는 없으나, 그러나 수사적(rhetorical)흐름이 지배하고 있다영어 번역판의 성경구절은 궁극적으로 일반 회중 예배에서 소리를 내어 읽는”performance texts"(통독형 가사)처럼 시도하였다운문에 맞도록 측정된 문장들은 자주 균형 잡힌 구절(동의어, 추론적 또는 대조적)들로 나누어져 있으며, colon[3]이나 semi-colon[4]으로 표기하고 있다.  

 

두 번째로가사’(text)는 극적인 분장이나 성모대사와 같은 배역이 없이 이야기 체로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이다이것은 oratorio Samson에 나오는 Samson, Dalila, Harapha, Manoah역을 맡아 출연하는 독창자들과는 직접적으로 대조되는 형태이다. 더욱이 Messiah에서는 담화적인 기능이 한 목소리에 치중되어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그리고 가사의줄거리”(story)는 독창자들과 합창에 의해 전개되고 있다비록 Handel의 첫번의 작곡 score에는 tenor가 제 2 부에서 주역의 담화자로 약간 강조된 역할을 하였으나, 이것은 흔히독일 수난곡에서 tenor에게 evangelist(전도자)역을 맡도록 작곡하여 온 영향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5]  그리고 몇 부분은 직접 담화하는 직접화법 부분을 사용하고 있다: "Thus saith the Lord"(만군의 주가 말씀하신다)는 예언의 언약으로 천군 천사들이 목자들에게 나타나 이야기한 내용이며, "He trusted in God"(그 생명 구하리. 주님의 뜻이면)은 군중들이 조롱하는 장면과, "Unto which of the Angels"(천사에게 그같이)에서 풍자적으로 사용한 직접화법 등을 들 수 있다그러나 대부분 대사의 줄거리는 간접적으로 전개되었다. 즉 독창자나 합창은 drama에 나오는 배역들이나, Jennens oratorio의 주제로 확인된경건한 신비“(Mystery of Godliness)의 찬사를 받은 진실한 신자들보다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게 간주하였다성서적(각색되기 보다는) ‘산문체가사와 낭송 (극적 낭송이 아닌)의 등장은, 이전에 이미 지적한 데로 Jennens의 것으로 추정되는 대본에 의해 Handel 1738-9년에 작곡한 “Israel in Egypt" (이집트의 이스라엘 백성)에서 이미 예상한 것에 근거한 듯하다. 낭송 기법의 등장은 Handel이 전에 이미 착수한 송가에서 일부 유래된 것으로 특별히 oratorio "Alexanders Feast" "L'Allegro"의 송가에서 발단되었다.

 

그러나 Messiah Handel의 다른 English oratorio들보다 특이하게 구별되는 특징은 그 주제 자체에 있다. Handel La Resurrezione(부활)Brockes Passion(수난)에서 그리스도의 삶의 사건들을 다루었다. 그러나 이들 작품은 London극장과는 매우 다른 전통을 위해 작곡되고 연주되었다. 특히 사순절 기간 동안에교회 성담곡’(Sacred Oratorio)을 극장의 정규 program으로 연주하는 일에 Handel은 모험을 감행하였다. 그러나 그가 1743년에 Messiah를 사순절 기간에 연주함으로 일반 후원자들을 잃은 것 같지는 안아 보였다. 그러나 맨 처음 London연주를 둘러싼 논쟁으로 많은 압박을 받았을 것이다. 어쨌든 당시 Handel은 새로운 Italian opera company(이태리 오페라단)로부터의 압박에 이미 저항하고 있었고, 그리고 아마도 그의 공연에 대한 청중들의 반응에 대하여 더욱더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로 인하여 더욱 더 어려운 시기를 맞이하였을 것이다.

 

10년 후에 Messiah는 예측 불허하게도 London청중들과 함께 부채로부터 흑자를 이루는 예상을 초월한 결과를 이루어 냈다. 이것은 아마도기아보호소의 자선목적과 Messiah가 함께 성공에 기여한 결과인 듯 하며, 1743년 영국의 엄격한 청교도들의 윤리관의 목소리를 소멸시킨 원인이 되기도 한 듯하다. 또한 1750년 중반에 Handel에 대한 청중들의 특성이 다소 변화한 것에 기인한 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Italian opera의 유물로서 귀족들의 허식적인 후원으로부터 심각한 견해를 가진 충실한 중산층의 청중들로 전환된 것 같기도 하다. 그로부터 Handel oratorio에 참석하는 것은 마치 수난절의 선행의 전통 중 하나로 되었는지도 모른다. 만일 그것이 사실이라면, Messiah는 자연스럽게도 subscriber's season(정회원 계절)으로 호전되었을 것이다[6].  Messiah와 더불어 Handel은 우연한 사이에 미래 청중들의 특징을 예지했는지도 모른다. 1742 Dublin연주 당시 청중들의 기질이나 견해는 확실히 같은 시대의 London청중들보다는 오히려 1950년대의 London 청중들과 좀 더 유사하였을 것이다.  Dublin 청중들에게 Messiah의 주제와 내용이 일반적으로 받아들일 만한 시기에, London에서는 자선 사업단체의 발전과 청중들 자세의 변화를 기다리어야만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런 변화를 위하여 Handel과 그의 librettists(대본작가)가 재래식 극적 oratorio들과 확실하게 구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변화의 기회를 기다려야만 하였다.  

 

Messiah 이후, 1757년에 첫 공연된 The Triumph of Time and Truth만이 Handel의 후기 영국 oratorio중에서 유일하게 영국 oratorio의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Il Trionfo del Tempo를 영어로 번역한 (The Triumph of Time and Truth) version으로, 이 작품이 Messiah보다 진보하였거나 개정판이라고 간주할 수가 없다오히려 그와는 반대현상의 것으로서, 실제로 음악적인 구조는 옛 형식이었으며 (음악의 대부분이 그러하다) Handel과 젊은 John Christopher Smith의 새로운 창의력이 함께 도입되어 균형을 이루었다고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고 여겨진다[8]

 

결과적으로, MessiahHandel이 영국 극장가을 위해 작곡한 준 유형(sub-genre) oratorio들 중에 유일하게 독창적 특징을 지닌 우수한 작품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다른 어떤 oratorio들도 꼭 같은 기법을 필요로 하는 주제로 사용한 oratorio는 없다



[1] SAMSON, AN ORATORIO. Covent Graden에 있는 THEATRE-ROYAL에서 연주하였다 (London 1747,첫 연주)

[2] 1745 8 30일 편지; p. 35 참조할 것

[3] 콜론(:)은 설명구나 인용구의 앞에 사용한다. 즉 성경의 장과 절 사이(. 5:6)

[4] 세미콜론(;) period(.)보다 약하고, comma(,)보다는 강한 구두점

[5] He was despised'(그는 모욕)와는 달리, Part Two’scenes’ I-IV의 모든 독창곡들은 tenor0cleft독창자를 위하여 작곡하였다.

[6] Handel program에서 ‘secular'작품들의 1752년의 Hercules, 1772년의 Acis and Galantea, 그리고 1744년의 Semele의 연주등의 연주가 현저하게 축소되었다. 심지어 세속적 작품들 중에 종교적 색채를 암시 하거나 윤리적 배경을 풍기는 Alexander's Feast The Choice of Hercules, L'Allegro등을 포함하여 1755년 이후에 자취를 감춘 단편작품인 Cecilian Ode등이다.

[7] Handel program에서 ‘secular'작품들의 1752년의 Hercules, 1772년의 Acis and Galantea, 그리고 1744년의 Semele의 연주등의 연주가 현저하게 축소되었다. 심지어 세속적 작품들 중에 종교적 색채를 암시 하거나 윤리적 배경을 풍기는 Alexander's Feast The Choice of Hercules, L'Allegro등을 포함하여 1755년 이후에 자취를 감춘 단편작품인 Cecilian Ode등이다.

[8] Christopher Hogwood Richard Luckett(Cambridge 1983)의 편집 Music in Eighteenth-Century English,중의 p. 147 Anthony Hicks ‘The late additions to Handel''s oratorio and the role of the younger Smith' article을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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